함경도 주먹치기 발굴됐다! 1920년대 맨손 격투! 영상,조선총독부 지원 국책 교육영화 포함

(편집부)= 영상 후반부 경성청량우편소라는게 나오는것으로 봐서 촬영은 서울에서 진행 된 것으로 보인다.

​당시 서울과 인근의 개성에서는 수박이 전승되고 있었다.

​1900년 출생 권태훈옹- 서울지역 증언

1919년 출생 오진환옹- 개성지역 증언

1932년 출생 송창렬옹- 개성지역 증언

그리고 권태훈, 송창렬 증언과 최근의 평안도 실향민 증언(날파람 관련), 북한 민속학자 홍기무 <조선의 민속놀이>를 살펴볼때 영상의 주먹 위주 격투는 서울과 개성에서 전해지던 수박 및 함경도에서 수박을 일컫던(별칭) 주먹치기로 이해된다.

​서울과 개성 지역 구분은 지금과는 많이 달랐었다.

​오진환 증언으로는 인천 모래내바닥이나 수원 형무소 등도 왜정때 개성권에 속했었다 한다.

​(일제강점기 격투)1920년,맨손 격투,나운규(함북 회령),이규설(함남 함흥) 연출,북한지역 격투 인식 보여준다,출처 한국영상자료원

일제강점기 격투,발견됐다.

ㅡㅡㅡ

일재 당국지원 받은 국책 교육영화에 포함된것. 고증 없이 동작들 연출 못했으리라 여겨진다.

​아리랑 나운규 연출에 출연했던 이규설이 감독으로 일본인 촬영 기사가 촬영했다.

​필자가 여기에 주목하는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다.

​1)시대

​1920년대는 서양식 복싱이나 일본 유도, 가라테도 등이 조선에서 활발히 보급되던 시기가 아니다.

​2)인물

​이규설은 출생지가 함경남도 함흥이다.

​25세때, 서울 소재(추정)의 윤백남프로덕션에 들어가 <심청전>에서 촌민역할을 맡으면서 영화에 입문하였다(대중예술인 사전)

​3)일본의 지원을 받은 국책 교육영화라고 한다(한국영상자료원)

4)고증

​지금도 그렇지만 영화란것이 무턱 대고 촬영되는게 아니다.

각본이 있어야 되고 배우는 거기에 따르게 된다.

1920년대 필름이 흔치않던 시기, 배우들한테 너희들 마음데로 해라?

그러면 촬영한다?라는것은 있을수 없다.

​격투장면, 동작들 하나하나 감독(이규설)의 지휘하에 짜여진것이란 얘기다.

​그런 관계로 영상의 격투 동작들은 당시, 조선 사람들의 격투 관련 인식 하에 촬영됐다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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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 복수의 증언들과 동작을 지휘했던 이규설 출생지 함경남도 함흥을 연계할때, 함경도 주먹치기(수박의 함경도 지역 별칭) 형태가 포함 된것으로 보인다.

이규설

Lee Gyu-seol / 李圭卨 / 1902 ~

​대표분야

배우, 감독

활동 연대

1920, 1930

​불망곡 (이규설, 1927)

홍련비련 (이규설, 1927)

농중조 (이규설, 1926)

근로의 끝에는 가난이 없다 (이규설, 1920)

​출처 : 한국영화인 정보조사

함경남도 함흥 출신이다. 1925년 윤백남프로덕션에 들어가 <심청전>에서 촌민역할을 맡으면서 영화에 입문하였다(대중예술인 사전). 그러나 윤백남이 <심청전>의 판로 확보에 실패하자 프로덕션은 곤란에 빠지게 되었다(동아일보). 이후 윤백남프로덕션의 동인들이 설립한 계림영화협회로 옮겨가 활동하면서 <장한몽>(1926), <산채왕>(1926)에 출연하였다. 1926년 조선키네마프로덕션에 들어가 <농중조>의 주연을 맡았다(동아일보b). 이규설이 <농중조>의 감독이라는 설도 있다(김종원). 1926년 말에 이규설은 서봉옥과 함께 토성회를 설립하고 자신이 각본을 쓰고 연출한 <불망곡>(1927)을 내놓았다. 이규설이 각본을 쓰고 감독을 맡은 다른 작품으로는 1928년의 <순정은 신과 같다>도 있다. <홍련비련>(1927), <회심곡>(1930)등 다른 감독의 작품에도 꾸준히 출연하였다. 해방 후 월북하였다(김종원).

​* 참고문헌

동아일보a 1925년 7월 2일 3면.

동아일보b 1926년 11월 20일 5면.

<<식민지 시대 대중예술인 사전>>, 소도, 2006.

김종원, <<한국영화감독사전>>, 국학자료원, 2004.

원본 영상 6분 43초부터~ 7분 45초까지 격투장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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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ost was last modified on 2025년 10월 13일 7:58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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