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부다비서 기후 금융 가속화 위한 글로벌 기후금융센터 출범

– 아부다비에서 글로벌 기후 금융 및 시장 설계를 가속화하고 COP28의 유산을 전달하기 위한 새로운 선구적인 글로벌 기후금융센터 설립

– 새로운 형태의 기후 금융을 개척하고 아부다비를 선도적인 글로벌 시장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세계 최고의 연구와 자문 및 기술 아카데미를 수용하는 새로운 지식 허브 역할 기대

– ADGM, ADQ, BlackRock, CIFF, GFANZ, HSBC, Masdar, Ninety One, Word Bank Group 등 9개 글로벌 창립 멤버가 회원 가입 확정

두바이, 아랍에미리트, 2023년 12월 6일 /PRNewswire/ — 아부다비가 기후 금융 프레임워크와 기술 개발을 가속화하고 아랍에미리트(UAE)와 전 세계에서 이와 관련된 모범 사례를 지지하기 위해 선구적인 ‘글로벌 기후금융센터(Global Climate Finance Centre, 이하 GCFC)'[http://www.gcfc.com/ ]를 출범한다. GCFC는 투자 흐름을 방해하는 금융 프레임워크와 관련된 주요 걸림돌을 해결하고, 기후 금융을 큰 경제적 부담 없이 쉽게 이용 및 접근 가능한 COP28의 행동 유산으로 만드는 걸 목표로 한다.


The Founding Members of Global Climate Finance Centre – GCFC (from left to right): Mark Carney, UN Special Envoy for Climate Action and Finance and Co-Chair, Glasgow Financial Alliance for Net Zero (GFANZ), Noel Quinn, Group Chief Executive at HSBC, Larry Fink, Chairman and CEO of BlackRock, Mercedes Vela Monserrate, GCFC CEO, H.E. Ahmed Jasim Al Zaabi, Member of the Abu Dhabi Executive Council and Chairman of the Abu Dhabi Department of Development (ADDED) and (Abu Dhabi Global Market) ADGM, Ajay Banga, President of the World Bank Group, Kate Hampton, Chief Executive Officer of CIFF and Hendrik du Toit, Founder and Chief Executive Officer of Ninety One.

독립적인 싱크탱크이자 연구 허브로 활동할 GCFC는 현재 투자를 가로막는 근본 원인을 해결하고, 최첨단 연구 결과와 일류 전문가들을 모아 국제적 요구에 부합하는 금융 프레임워크를 개발할 계획이다. 더불어 다양한 부문의 이해관계자들과 협력을 도모함으로써 지속 가능하고 회복력 있는 저탄소 프로젝트에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도 도움을 줄 예정이다.

Abu Dhabi Global Market(ADGM)에 본부를 둔 GCFC는 12월 1일 COP28 금융 세션 패널 도중 COP28 의장인 Sultan Al Jaber 박사가 처음 발표했다. ADGM 회장 겸 아부다비 경제개발부(Abu Dhabi Department of Economic Development, ADDED) 장관인 H.E. Ahmed Jasim Al Zaabi는 COP28의 Abu Dhabi Sustainability Week, ADSW 특별행사의 일환으로 열린 ADSW Summit 연설에서 GCFC의 세 가지 핵심 기능에 대해 다음과 같이 자세히 설명했다.

– 연구와 정책 수립 및 혁신: GCFC는 독립적인 민간 부문 중심의 글로벌 기후 금융 싱크탱크로서 최첨단 연구를 수행하고, 모범 사례와 원칙 및 솔루션을 공유해 다양한 프레임워크를 조율하고, 금융 시장을 구축함으로써 저탄소 지속 가능한 투자로 더 많은 투자금이 유입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 자문관 및 이해관계자로 참여: GCFC는 직접적인 장애물에 직면한 민간 및 공공 이해관계자들을 모아 자금 집행 및 강력한 은행권 투자 기회 파이프라인을 창출하도록 장려하기 위한 권고 조치를 개발할 계획이다. 관련 주체들의 단결과 제휴는 GCFC 활동의 구심점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 기후 금융 아카데미: GCFC는 무엇보다도 아부다비가 녹색 금융 시장에서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강력한 지식 기반을 개발하는 데 앞장설 예정이다. 이 기반에는 UAE 내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 모듈과 맞춤형 과정을 제공하는 방안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아카데미가 글로벌 사고 리더로 자리매김하고, 아부다비에 적합한 맞춤형 금융 프레임워크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다른 지역과 협력할 기회를 모색하기로 했다.

이러한 이니셔티브는 UAE와 글로벌 금융 기관의 역량을 강화하고, 녹색 금융 시장 활동과 생태계를 확장하며, 저탄소와 탄소 제로 이니셔티브에 대한 국제 투자를 촉진하는 효과로 이어질 전망이다.

GCFC는 또 다른 획기적인 기후 금융 개발인 미화 300억 달러 규모의 기후 기구 ALTÉRRA의 출범에 맞춰 발표됐다. ALTÉRRA는 남반구나 북반구 저위도에 위치한 아시아,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등의 개발도상국인 글로벌 사우스(Global South)의 자금 조달 개선을 목표로 더 공정한 기후 금융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국제적 노력을 촉진할 계획이다. ALTÉRRA는 이를 위해 2030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미화 2500억 달러를 동원해 민간 시장이 기후 투자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이때 투자가 위험하다는 인식 때문에 전통적인 투자를 받기 힘들었던 신흥 시장과 개발도상국 경제를 변화시키는 데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GCFC는 기후 금융 시장 창출을 지원함으로써 ALTÉRRA가 아부다비에서 기후 금융 생태계를 구축하고, 전 세계 기후 투자에 획기적인 규모의 자금을 투입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GCFC 설립과 관련해 Sultan Al Jaber 박사는 “심각해진 기후 위기로 인해 모든 산업에서 긴급하고 획기적인 해결책이 요구된다. 이런 맥락에서 금융은 우리의 야망을 행동으로 옮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탄소 배출을 없애고 지구 기온 상승 폭을 1.5도 이내로 억제하는 데 필수적이다. COP28은 ‘전 지구적 이행 점검(Global Stocktake)’에서 확인된 2030년까지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전 세계가 단결하는 변곡점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모두가 참여하는 포괄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따라서 UAE의 금융 시장과 기관을 보다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미래로 전환하는 데 촉매제가 되어 줄 이 새로운 GCFC를 크게 환영한다. GCFC 덕분에 아부다비와 UAE는 지속 가능한 금융의 글로벌 변화를 주도하는 데 앞장서며 향후 수년간 긍정적인 유산을 남길 것이다”라고 말했다.

ADSW에서 H.E. Ahmed Jasim Al Zaabi 장관은 “아부다비는 글로벌 경제·환경 문제 대응 시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 빠른 진전을 이루는 방법을 알고 있다. 불과 8년 만에 ADGM을 선구적인 국제금융센터로 구축했듯이, 이제 아부다비는 글로벌 기후 금융의 새로운 선구자 역할을 할 때가 됐다. 이번에 새로 출범한 GCFC는 ADGM의 진보적인 지속 가능한 금융 규제 프레임워크(Sustainable Finance Regulatory Framework)를 기반으로 UAE가 지속 가능 금융의 핵심 시장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지역으로 새로운 자본이 유입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이 세계 일류의 기구가 선사하는 혜택이 지구촌 구석구석에 닿게 만드는 게 우리의 야망이다. GCFC는 글로벌 기관이다. GCFC의 다른 창립 멤버로는 ADGM 외에도 ADQ, BlackRock, Children’s Investment Fund Foundation(CIFF), Glasgow Financial Alliance for Net Zero(GFANZ), HSBC, Masdar, Ninety One, World Bank Group 등이 있다. 이들 창립 멤버들은 각자 가진 깊은 전문성과 경험 및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GCFC에 전략적 방향을 제시해줄 것이다. GCFC는 동종 기관 및 지식 파트너와 협력해 지속 가능한 금융 리더십을 구축하고, 자체적으로 전문성을 개발하는 건 물론이고 최대의 영향력을 발휘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ADQ의 전무이사인 Mohamed Hassan Alsuwaidi 최고경영자(CEO)는 “우리가 경제 혁신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지속 가능한 금융 혁신을 지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GCFC의 창립 멤버인 ADQ는 아부다비 경제의 다각화를 촉진하고, 성장하는 지속 가능한 금융 부문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BlackRock의 회장인 Larry Fink 최고경영자는 “BlackRock이 GCFC의 출범에 참여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이 싱크탱크의 지향점은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 과정에서 생기는 위험을 감지하고, 투자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선 최고의 데이터와 분석 및 통찰력이 필요한 전 세계 많은 고객들의 관심 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우리가 전 세계의 많은 싱크탱크 및 조직에 대해서 그렇게 하듯, 우리의 인사이트와 연구가 GCFC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CIFF의 Kate Hampton 최고경영자는 “개발도상국을 위한 고품질의 저비용 기후 금융을 확대하는 것은 (지구 기온 상승폭을) 1.5도로 유지하고 장기적이고 친환경적이며 회복력 있는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데 필수적이다. CIFF는 투자자들의 전환 금융 목표와 이행에 투명성과 야망을 제공하고 해당 자본을 NDC와 연계할 수 있는 글로벌 기후 금융 센터와 파트너십을 맺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유엔 기후행동 및 금융 특사인 Mark Carney Glasgow Financial Alliance for Net Zero(GFANZ) 공동의장은 “기후 금융의 흐름을 가속하고 보다 번영하는 미래로 가는 다리를 놓기 위해서는 혁신이 필요하다. GFANZ는 파리협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우리가 해결해야 할 데이터, 행동, 투자의 격차를 줄이는 GCFC의 활동을 지원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가장 해결이 시급한 난제를 해결해 나가는 UAE의 리더십에 박수를 보내며, 기후 전환 금융을 확대하고 글로벌 사우스에 자본을 지원하는 공동의 사명을 위해 협력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HSBC의 Noel Quinn 그룹 최고경영자는 “세계가 기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사고의 진화를 계속 모색하고, 시장을 계속 발전시키며, 국가들이 계속 협력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HSBC가 GCFC의 창립 멤버가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이 센터는 탄소중립 미래를 실현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마련하는 동시에 이번 COP을 행동하는 COP로 만들겠다는 COP28 의장단의 약속을 확인해주는 결과물이다”라고 말했다.

Masdar의 Mohamed Jameel Al Ramahi 최고경영자는 “우리는 이 중요한 이니셔티브를 환영한다. 아부다비는 GCFC가 자리하기에 완벽한 장소이다. Masdar는 전 세계 청정에너지 프로젝트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고 프로젝트를 개발하면서 쌓아온 풍부한 경험과 선구적인 유산을 통해 이 독립적인 싱크탱크를 지원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Ninety One의 설립자인 Hendrik du Toit 최고경영자는 “Ninety One은 UAE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GCFC를 지원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기후 금융은 기후 변화와의 싸움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GCFC의 출범은 결단력 있고 야심 찬 행동을 상징한다”고 전했다.

World Bank Group의 Ajay Banga 총재는 “우리에게는 민간 부문의 자원과 독창성이 필요하며, 모두가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 이번 파트너십은 이러한 협력을 구체화함으로써 저탄소, 기후 스마트 투자 솔루션을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GCFC를 이끌어 나갈 CEO는 Mercedes Vela Monserrate가 맡는다. ADGM의 지속 가능성 책임자이자 COP28의 핵심 고문인 Monserrate는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금융의 글로벌 변화를 주도하겠다는 센터의 사명을 실현할 것이다.

Mercedes Vela Monserrate는 “GCFC를 이끌며 금융 시장을 보다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미래로 전환하는 데 기여할 수 있게 되어 영광”이라며 “글로벌 파트너들과 함께 기후 금융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촉진함으로써 긍정적인 유산을 창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GCFC 웹사이트(www.gcfc.com)도 12월 4일 오픈했다.

UAE는 글로벌 기후 금융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는 자본, 역량, 야망을 모두 갖추고 있다. ADGM은 2023년 7월 이 지역에서 가장 포괄적인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공개 요건과 더불어 UAE의 온실가스 순배출 제로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한 투자, 재량적으로 운용되는 포트폴리오, 채권, 수쿠크(sukuk·이슬람 국가에서 자금 조달을 위해 발행하는 채권)에 대한 규제 프레임워크로 구성된 ‘지속 가능한 금융 규제 프레임워크'[https://www.adgm.com/initiatives/sustainable-finance ]를 시행했다.

GCFC는 또한 약 120개 기관이 서명한 ‘아부다비 지속 가능 금융 선언(Abu Dhabi Sustainable Finance Declaration)’과 ADGM Academy 내 ‘지속 가능 금융 학교(School of Sustainable Finance)’와 같은 ADGM 이니셔티브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GCFC는 자본시장을 중심으로 지역 내 녹색 금융 성장 가속화를 옹호하는 한편, COP28에서 창출된 모멘텀을 바탕으로 ADGM을 지속 가능 금융의 전략적 리더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ADSW는 Masdar가 주최하는 글로벌 플랫폼이자 행사로, 지구의 미래에 이해관계가 있는 국가 정상, 정책 입안자, 업계 리더, 투자자, 기업인, 청년들이 모여 다음 세대를 지속 가능한 세상으로 만들기 위한 과감한 기후 행동과 혁신에 대해 논의하며 참여하고 있다.

사진: https://mma.prnasia.com/media2/2291741/Global_Climate_Finance_Centre_GCFC.jpg?p=medium600

© 2023, . All rights reserved. 모든 콘텐츠(기사)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답글 남기기

Back to Top

국내외 포털 본지 기사 읽기

한국문화저널은 교보문고, 아마존에 출판을 지원합니다.

미국 아마존 출판도서 바로가기

한국문화저널은 문화체육관광부에 등록된 종합인터넷신문입니다. 제호: 한국문화저널 등록번호: 부산, 아00245 부산시 중구 중구로 61 4F 전관 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송기송 대표전화: 051 241-1323 ※본지는 신문윤리강령 및 실천요강을 준수합니다. 모든 콘텐츠(기사)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한국문화저널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soobakmu@naver.com) [해외교류]중국-길림신문 [해외지부]이란 하산모하이저, 이집트 에러보우디

you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