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덕기 야와라 택견?, 일본에서 건너 온 건가

(편집부)= 참고로 필자도 송덕기로부터 영향을 받은 사람중 한명이다.

직접 배우던, 또 글이나 사진, 영상 등으로 영향을 받은 경우도 배웠다 얘기 못하는게 아니다.

그렇다면 방송통신대학 문 닫아야 되고 온라인 학점 주는 교육부도 문제가 된다.

학위도 다 반납해야 하는게다.

따라서 필자의 송덕기 택견에 대한 추적은 필자 개인에 미친 영향을 확인코저 함이다.

송덕기가 일본 야와라가 택견이었음을 기술로 증명했다?

일본에서 야와라를 배워서 해방 이후 대구에 정착했던 고 최용술의 야와라(합기도, 일본 야와라, 일본 쥬도)의 비전기술 5가지를 문화재 지정되고 2년 후 1985년에

최용술의 고제자로 기도회 초기 멤버이기도 하셨던 김정윤이 송덕기 시연을 보고 증언한 것이 출판 된 책에 적시되어 있다.

김정윤의 역사 의식은 개인적 의견일 뿐 현재로써는 증명이 어려우나

기술적 부분으로는 김정윤이 최용술로부터 야와라 비전기술을 배웠고 그러한 그의 안목으로 송덕기가 1985년 일본 데코이(야와라) 비전기술 5가지를 능숙하게 해 보였다!는

증언으로 송덕기가 전통 주장하며 1973년 일본 쥬도 배대뒤치기와 형태, 운동 방향, 목적성 까지 같았던 것을 무르팍치기니 하며 국가기관 조사위원인 예용해에게 조사보고서까지 실리게 해 놓고는

1983년 택견의 전부를 공개 한다며 머리말 까지 쓴 박종관의 책에는 그 배대뒤치기(무르팍치기)가 어떤 연유인지 설명도 없이 빠져 있다.

태권도식 옆차기 후 찬 발 놓고 뒤후리기를 또 택견 기술이라고 1983년 책에 수록 해 놓고는 그 이후 이 기술은 행방이 불명 해 진 상태다.

1973년 문화재관리국에 예용해가 보고하고 이후부터 충주 신모씨가 문화재 지정을 위해서 기술체계 등을 만들어 나갔다고  알려져 있지만

정작, 송덕기는 위와 같이 타 종목 기술 유입, 삭제 의혹들과 일본 야와라 기술 보유(김정윤 증언에 의함) 등으로 사회에 무비판적으로 수용되어 온 것에 대해서 큰 문제의식을 가지게 했다.

필자는 학술적 연구 일환으로 송덕기를 연구대상자로 선정해서 객관적 근거 채집과 서술로 학술 연구물 등재 및 언론보도, 그리고 문화재청(국가유산청 등)에 전달 예정이며

한국을 비롯해서 영어, 중국어, 일본어로 번역해서 해외 사이트에 뉴스 보도 및 블로그 등 개제하게 된다.

1985년 송덕기가 택견 이라며 시연하는 것 중 일본 야와라 비전기술 5가지를 능숙 하게 했다는 야와라 관계자측 증언이 발간 된 책에 적시되어 있어 이 부분을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송덕기가 전통이라 주장하면서 했던 기술 들은 전통적인 것이었나?

증언자인 야와라 관계자의 지적처럼 송덕기가 당시 했던, 그리고 출판 된 책에 시연한것이 과연 일본 무도 야와라가 아니라 할 수 있을까? 하는 연구자로써의 의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

태견 대표 이미지

김정윤 저, 태견 원전제작비화 123페이지

김정윤 “야와라(데코이)에는 비기로 전수된 기술이 5종 있다.

이 기술들은 제자라해도 아무에게나 가르쳐 주는 기술이 아니었다.

필자는 덕암 최용술 선생으로부터 야와라(데코이)의 비전기술을 모두 이어 받았기 때문에

송덕기 선생이 태견 비전기술을 시연할 때 야와라의 비전기술이 본래 태견 이었다는것을 알수가 있었다.

송덕기 선생은 야와라의 비전기술 5가지를 능숙하게 해 보였다.

(중략)

송덕기 선생은 일본 야와라 즉, 데코이는 태견 이었다는것을 기술적으로 증명 해 준 것이다.

이 얘기는 일본 야와라-데코이=송덕기 택견

송덕기 택견=일본 야와라-데코이, 란 얘기다.

합기도 도주 최용술 고제자 김정윤에 따르면 송덕기가 주장했던 전통 택견이란게 결국은 일본의 무도 야와라!에 지나지 않는단거다.

택견은 과연 우리 고유한 전통 맞나?

송덕기 출생- 1893년, 그 2년 뒤에 발간 된 코리안게임스(1895년)에 송덕기 택견이라 추찰 할 수 있는게 당시 일본에서도 행해졌다! 기록되어 있다.

아래 1895년 코리안게임스상 당시 일본에서도 택견을 했다는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

https://img.cpbc.co.kr/newsimg/upload/2024/07/03/2HN1719966354146.jpg 이미지

리델 주교가 1880년 지은 「한불자전」 표지. 한국교회사연구소 제공

>한불자전이 송덕기 주장 택견 관련 밝혀진 가장 오래된 기록이다.

여기에는 틱견하다! 로 되어 있다.

청구영언의 탁견은 보통명산지, 고유적인건지 확인할 수 없는거다.

따라서 청구영언을 무작정 가져다 붙여넣기 하는것은 어용짓에 다르지 않다.

재물보 탁견은 보통명사로써 씨름의 일종인 시박,도 역시 탁견에 포함되는것

송덕기 주장 고유적 택견의 기록이 아니다.

한불자전 뒤에 코리안게임스, 1920년대 해동죽지- 탁견희가 나온다.

이것이 송덕기 주장 택견을 그나마 유추할 수 있는 문헌자료 전부다!

송덕기 주장 택견을 무슨 고대무술? 이라고 호도하는 정보들이 넘치다보니 우리는 제데로 된 판단 기회를 박탈 당하고 있다.

한불자전- 1880년부터~ 그 후로 송덕기 주장 택견의 실체 파악을 해야 한다.

스튜어트 쿨린, 코리안 게임스
원제는 Korea Games With notes on the Corresponding of China and japan (1895) 이다.


“택견하기는 두명의 선수들이 주로 발을 가지고 하는 격투이다. 그들은 서로 마주하고 두 다리를 벌려 자세를 취한 다음 상대편의 다리를 차려고 한다. 선수는 두 발 중 하나를 한 발 뒤로 물러서게 해 제삼의 위치에 놓을 수 잇다. 따라서 발은 언제나 세 위치 중 한곳에 두어야 한다. 한명이 상대편의 다리에 발로 차면서 공세를 취한다. 상대편은 공격당한 다리를 뒤로 빼고 차례로 공격을 한다. 높은 발차기가 허용되고 그것을 손으로 막을 수 있다. 이 놀이의 목표는 상대편을 쓰러 뜨리는 것이다. 이 경기는 일본에도 있지만 광동출신의 중국노동자들은 그것을 잘 모르는것 같다.

이 경기는 일본에도 있지만 광동출신의 중국노동자들은 그것을 잘 모르는것 같다.

어떤 이유로, 코리안게임스 정보를 부분 발췌해서 일본에서도 당시 택견(하기)를 했다!는 걸 누락 시켜 사회를 기망하려 드는가?

송덕기의 택견이란 1895년경 조선과 일본에서 같이 하던 문화란 사실관계다!

자, 송덕기가 전통 택견이라 주장했던 것들이 일본 무도 야와라와 어떤 관계에 있는지 또, 코리안게임스에서 당시 일본에서도 했었다!에 대해서 

추적 되어 마땅하다.

이 사안은 검증도 없이 문화재관리국 개입으로 무비판 수용되어 왔던 송덕기 주장 택견에 대한 냉철한 검증대가 될 것이다.

앞 선 얘기지만  송덕기 주장 택견은 일본에서 건너 왔을 가능성도 있다!는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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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에서 발생한 것- 증명이 안된다.

용어가 우리것?

일본에서 할때 일본어로 지칭하고

몽골에서 할때 몽골어로 쓸 뿐 그것이 종목의 고유성을 담보 할 수는 없는게다.

그 이전 보통명사는 용어의 유사성과 그 이후 유사용어를 사용 했다는 얘기 밖에 안된다.

한복 입고 했다고 한국 전통이라면 아프리카 춤도 한복 입고 추면 한국 전통이 되는가?

몸짓?

무슨 몸짓?

팔, 다리 이리저리 흔드는것?

그건 일본에서도 한다.

사람이 팔, 다리 움직이는거야 매 일반인게다.

오금질?

일본에서는 무릎 오금질 안한단 말인가?

굼실?

능청?

일본에서는 굼실, 능청 안하고 뭐 한단 얘긴가?

송덕기 이후 택견 주장하며 창작 된 것들은 논의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송덕기 택견의 실체 파악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말 장난 밖에 안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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