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용 객원기자]
– 제 2 전시장까지 활용한 최대 전시 규모, 기대 신작들과 함께 볼거리 풍성
– 지스타TV 온라인 방송, 약 94만 4천여 명 시청
– 바이어 방문 확대, BTB관 및 라이브 비즈 매칭 활성화
– 금강선, 미카미 신지등 역대 최고의 컨퍼런스 라인업 구성
– 2만여명 방문한 지스타 인디 쇼케이스, 인디 참가사 지원 확대
– 확대된 부대행사 및 이벤트로 볼거리 확대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3’이 4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한국게임산업협회(K-GAMES)가 주최하고 지스타조직위원회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한 ‘지스타 2023’은 지난 11월 16일(목)부터 11월 19일 (일)까지 4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되었다.
[뉴버스 부스 전시작 ‘아틀란의 크리스탈’]
이번 행사는 역대 최대 규모(3,328부스)로 개최된 것은 물론 참가사별 기대 신작들이 대거 공개되며 지스타 팬들의 기대감을 고조시켰으며
특히 일반 방문객이 체험 가능한 BTC 콘텐츠가 벡스코 전시장(제1전시장, 제2전시장 1층) 뿐만 아니라 야외를 비롯하여 컨벤션홀 등 다양한 공간으로 확대되며 더 많은 이벤트와 볼거리를 제공하였다.
(넷마블 부스 모델: 김연지)
제1전시장에서는 다이아몬드(메인) 스폰서로 참여한 위메이드가 ‘나이트 크로우’에 이은 또 하나의 대형 MMORPG인 ‘레전드 오브 이미르’와 신작 야구 게임 ‘판타스틱4 베이스볼’을 최초로 선보였으며, 플래티넘 스폰서로 참여한 구글코리아는 크로스 플랫폼을 주요 골자로 데브시스터즈의 ‘쿠키런: 모험의 탑’, 플린트의 ‘별이 되어라2’ 등을 소개하며 방문객들의 이목을 끌었다.
(제 1 전시관 스마일게이트RPG 부스)
거기에 스마일게이트RPG의 로스트아크 모바일의 경우는 게임체험 대기시간만 무려 2시간을 상회하였으며 미디어 전시관 또한 많은 대기열이었기에 금년 지스타의 가장 큰 기대작중 하나로 방문객들의 인기를 한몸에 받은 부스였다.
제2전시장 1층에는 웹젠이 ‘테르비스’, ‘어둠의 실력자가 되고 싶어서’, 그리고 ‘라그나돌’을 공개하였으며, 뉴노멀소프트는 ‘템페스트: 타워 오브 프로바티오’, 그라비티는 ‘사이코데믹’ 외 총 26종의 게임을, 파우게임즈는 ‘영웅전설: 가가브 트릴로지’ 등을 선보였다.
제1전시장 야외에는 실내 전시 참가사인 위메이드, 구글플레이, 웹젠, 하오플레이의 이벤트 부스가 운영되었으며 이와 함께 세가퍼블리싱코리아가 ‘소닉 슈퍼스타즈’를 하이브로는 ‘드래곤빌리지 컬렉션’으로 지스타의 방문객을 맞이했다. 또한 야외 주차장에서는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코리아가 ‘철권 8’과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를 국내 첫 공개하는 등 야외에도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하이퍼그리프 부스 모델: 루아)
‘지스타 2023’은 작년에 이어 밀집도(동시 수용 인원수) 관리에 초점을 두고 운영됨에 따라 방문객 수는 일자별 구분이 아닌 4일간 관리된 실내외 인원수 규모를 기준으로 추산되었다. 그 결과, ‘지스타 2023’은 4일간 약 19만명이 넘는 방문객들이 방문한 것으로 파악된다.
키노트 세션에서는 ‘바이오 하자드’ 시리즈의 아버지인 ‘거장’ 미카미 신지와 ‘빛‘ 강선이라는 별명으로 현재 한국에서 가장 높은 인기와 명성을 보유한 ‘로스트아크’의 금강선 디렉터(現 스마일게이트RPG CCO) 그리고 현재 게임은 물론 다양한 콘텐츠 산업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AI 분야의 전문가인 네이버 클라우드의 하정우 센터장, 블록체인 생태계의 리더이자 ‘나이트 크로우’로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뤄낸 위메이드의 장현국 대표 등 총 4명의 연사가 강연을 진행하였다.
(하오플레이 부스 모델: 야살)
지스타 행사 기간과 동일하게 4일간 컨벤션홀 3층과 야외에서는 ‘지스타 서브컬쳐 페스티벌’이 진행되었으며, 오디토리움에서는 넥슨코리아와 Electronics Arts(EA)가 개최한 ‘FC PRO 페스티벌’이 개최되는 등 다양한 특별 이벤트들로 전시 외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이와 함께 부산이스포츠경기장에서는 ‘지스타컵 파이터즈 스피릿 2023’이 11월 18일(토)부터 19일(일)까지 양일간 진행되었다.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은 “먼저 ‘지스타’가 안전한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신 참가사와 유관기관 모두에 감사드린다”며 “언제나 지스타를 사랑해 주시고 찾아주시는 방문객 분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하여 업계와 문화 트랜드를 적극 반영하고, 게임과 문화 모두를 아우르는 종합 게임문화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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