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 택견은 수박과 달라! 일제강점기 인물, 기록 비교 검증돼!

https://mookas.com/discussion?postId=1634&fbclid=IwAR3v1FpcPVYvBDobI542JBmzAF0jxR2_le2WBAkdigTUVCxkd2IKVB2mux4

 

(보충)일제강점기 수박 형태, 동작 증언(오진환 1919~2002) 수박과 택견은 관계 없어!

전통무예 수박 명칭, 역사, 기술형태, 동작, 시합 등 증언, 오진환 1919~2002 일제강점기 철도 공무원, 개성 상업중학교 졸업오진환 증언, 송준호 외 대담 합본https://www.youtube.com/watch?v=E-LEugktV1E&t=196s생전의 오진환 할아버지 댁을 찾아서 대담했던 영상자료다.​이 분은 개성 남산동에서 사셨다.민완식 선생에 대해서 민비 조카라며 당시 귀족이라고 했으며​김두한도 완식이 제자야! 라는 동내 어른들 얘기를 듣고 지금도 그렇듯이 강단 있고 힘 쓰는 누구누구 그러며 무용담을 얘기하듯이 어릴때…

mookas.com

일제강점기 인물과 기록들로 수박과 택견이 다르다는 검증이 됐다.

수박은 서울과 경기도에 기능자들이 생존 해 있었고 택견 기능자 송덕기, 신한승 모두 수박을 전혀 모른다는 1977년 조사된것이 확인 됐다.

차후 택견에서 동작을 창작하거나 끼워 넣어서 사실을 호도하는것은 전통문화를 훼손하는 반사회적 행위가 된다.

전통은 전통을 지켜 갈 때 가치가 있다.

Related Post

이것저것 짜깁기 해서 후세대들이 뭐가 뭔지 실체 파악을 하지도 못하게 왜곡을 해 놓는다면 이건 거의 범죄 행위라고 본다.

무카스에 기고 된 것으로 일제강점기 그리고 1977년까지 수박과 택견이 명확하게 구분된다는것을 알 수 있다.

그 이후 즉, 1977년 이후 80년대부터 택견에서 수박 역사와 동작들을 짜깁기 하고 동작들을 창작해서 기만하는게 확인됐다.

단언을 한 이유는 택견 관계자들이 주장 외에는 전혀 근거를 내 놓지 못한다는데 이유가 있다.

송덕기, 신한승 둘 다 수박을 전혀 몰랐다는게 조사되어 있는데 언제부터 누구에 의해서 수박 문헌이 택견인것처럼 기만되고 동작들을 만들어서 호도하는지 밝혀야 된다.

다시 얘기하지만 전통문화를 왜곡해서 실체 파악을 못하게 만드는건 기만적 행위가 된다.

© 2024, 편집부. All rights reserved. 모든 콘텐츠(기사)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This post was last modified on 2024년 03월 12일 7:01 오후

Categories: 자유 기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