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주: 반박을 할때 품격을 지켜서 하기 바라며 애들한테 가스라이팅 하지 마라!
수박은 수박이고 택견은 택견이고 그러면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 역사를 소급 시키려고 짜깁기 하고 호도해서 되겠는가?
증명을 하면 된다!
증명은 않고 문헌 누락 인용, 호도, 짜깁기 등으로 주둥아리질 하는것은 어른들이 할 짓이 아니다!


위에서 송 노인은 송덕기를 지칭한다.
신승씨는 신한승을 지칭한다.
송덕기는 1977년 영화 서편제 주연을 했었던 김명곤씨의 뿌리깊은 나무 관련 기사에서 증언을 했는데 수벽치기나 수박희는 전혀 들은 일도 본 일도 없다 했다.
송덕기는 1973년, 그리고 1983년과 그 이후 촬영되었던 것에서 기술들을 취사 선택 했음이 확인됐다.
아래 영상은 1984년이다!
갑자기 출처 불명확한 손타격을 들고 나왔다!
https://www.youtube.com/shorts/DxuMe4kA7Pc
이마저도 교차검증이 전혀 되지 않는다!
수박희나 수벽치기는 전혀 들은적도 없고 본 적도 없다!던 송덕기는 이 영상에서 갑자기 손으로 타격하는것들을 시범 보이는데 출처가 밝혀지지 않고 있으며
이를 두고 택견을 수박에 짜깁기 하는 용도로 확대, 재생산 되고 있는게다.
송덕기는 서편제 주연을 했던 영화배우 김명곤씨 와의 인터뷰에서 “수박희나 수벽치기는 전혀 들은적도 없고 본 적도 없다!” 했었다- 뿌리깊은 나무 1977년
無形文化財 調査報告書 제 102호 『無形文化財調査報告書 第14輯(97號 ~ 109號)』, 文化財管理局
1973년 4월 일 調査者 芮庸海
칼재비-엄지와 검지를 벌려 상대방의 목을 쳐서 넘긴다. 칼재비는 택견에서 손만을 쓰는 단 한가지의 수다.
문화재전문위원 ‘예용해(芮庸海,1929~1995)’는 송덕기 증언으로 택견에서 손만 쓰는 단 한가지 수! 가 칼잽이라고 국가기관에 보고했다.
이후 83년 박종관 정리 택견 책은 송덕기가 머리말 까지 쓰고 손기술 26가지로 대폭 확대 되어 있지만 정작 73년도에 했던 본인 얘기에 대해서는 단 한마디 설명조차 없다.
송덕기가 주장했던 손기술들은 출처 확인조차 되지 않고 임의로 가감 되는게 확인된다.
(김원보 선생)조선 최초 수박 영상(1920년대),독립운동가 추정,기록유산,논문 등재,교보문고 출판예정

이 사진, 영상의 형태, 동작, 움직임, 보법 등과 1920년대 기록영상으로 발견된 김원보옹의 것이 무엇이 비슷하다는 말인가?
전!~~~~~~~혀 다른것임은 세살 먹은 애들도 알겠다.
영상은 1971 년이라 한다.
이때만해도 송덕기는 수박희나 수벽치기는 전!~~~혀 모른다고 본인 입으로 얘기 했었다.
(발굴)1920년대 수박! 영상,독립운동가 김원보 선생 추정, 조선총독부 지원 국책 교육영화 포함
https://mookas.com/discussion?postId=1712

(발굴)1920년대 수박! 영상,독립운동가 김원보 선생 추정, 조선총독부 지원 국책 교육영화 포함
수박이 뭐? 택견 됐다느니?
재물보 수박과 씨름이 지금의 택견? 이라느니 등
주둥아리질! 로 명명백백하게 드러났다!
필자 주: 재물보에 씨름을 한자로 졸교,환교 등이라 했다.
각력이 아니고!
각력은 한나라 무제가 시작한건데 소뿔 탈을 쓰고 하는것,이라 했고 각저 상당하는것이라 했다.
재물보를 인용하려면 재물보의 것을 인용해야 한다.
그리고 타문헌? 기록? 이것과 재물보는 달리봐야 한다.
용어란것이 의미를 다르게 쓸 수 있기 때문이다.
재물보는 용어사전이기에 재물보에 국한해서 인용시 저자 뜻을 살펴야 하는데
재물보 저자가 분명하게 우리 씨름(한글)을 한자로 졸교, 환교 등이라 해야한다! 해 뒀고
각력은 한자가 졸교,환교도 아니고 각저 상당하는것! 한나라 무제가 시작한것으로 소뿔 탈 쓰고 한다-이것과 재물보 씨름=졸교,환교는 다른것임이 재물보상 명명백백한데도 애들한테 가스라이팅이나 하고 이래서 되겠는가?
각력도 씨름 뜻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그 기록은 재물보가 아니다!
재물보의 용어를 이해하려면 재물보 얘기해야 된다는거다.
뭔 놈의 서양식 레슬링식이니? 일반화 시켜서 택도 아닌 소리들을 하니,, 난감하기 짝이 없다.
그래서 필자가 주둥아리질! 이라 하는거다.
지금의 택견은 창작, 짜깁기, 일본,중국,서양 무술 유입 등으로 전통 택견은 어디가서도 찾아 볼 수가 없다!
유튜브에서 영상 비교로 공개검증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2017년 작고하신 송창렬옹과 최근 한국영상자료원에서 2019년 러시아에서 되찾아 온 현존 조선 최초 무성영화에서 발견된 김원보옹
그리고 일제강점기 개성 무도인이자 체육인 민완식 선생, 오진환 할아버지, 함경남도 김달순 선생 등
현재 남아 있는 동영상으로 공개검증을 추진하오니
건전한 비판과 토론 의견을 요청 드립니다.
본 기고는 무카스에 1차 기고후 네이버 블로그 등 게시하고 있으며
학술연구물 등재와 단행본 출판 등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12월경 미국 아마존을 통해서 영문판 출판되어 해외에도 알려집니다.
태권도의 기원으로써 전통 수박은 역사적 부분에 한하지 않고 실제 동작과 기술로도 부분적 확인됩니다.
중국 남방권법이 흘러 들어간게 오키나와테라고 하는데 이 남방권법은 전통 수박과 흡사한게 있습니다.
김원보옹 전통 수박 영상은 비단 개인적인것을 떠나서 대한민국 무예사에 중요한 것 입니다.
대한민국 무예사중 맨손무예 격투(겨루기) 최초 영상으로써 그 자체만으로도 기록유산입니다.
(교차검증(10))맞돌리기 설명,연습법,공격과 방어,송창렬,김원보 같은것 확인돼!
(교차검증(5))보법(게걸음,앞뒤,빠른걸음,좌우측면 이동),송창렬,김원보 같은것 확인돼!
현재까지 77차 교차검증 영상 업댓 했습니다!
계속 진행 됩니다!
© 2025, 편집부. All rights reserved. 모든 콘텐츠(기사)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