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부)= 택견 송덕기가 1973년 예용해 조사때 증언했던 총 20개 기술, 좌우 나눠 10여가지, 스승한테 조목조목 배우질 못해 안타깝다! 했던 것과 달리
시기적으로 기술들이 추가,확대되며 우리는 발차기 몇개, 걸이 기술 몇개, 손만 쓰는 기술은 칼잽이가 단 하나의 수?등 민속적인 것에서 마치 일본무도 숙달자를 대하는듯
송덕기에 대한 무력 관련 인식이 바뀌어 갔다.
민속 놀이?
단오날 그냥 모여서 했다?
조목조목 배우질 못해 안타깝다?
이런건 문화재관리국의 개입과 무비판 수용돼 오며 의문조차 될수가 없었다.
뭐 하면 그냥 옛날 택견 기술이겠지? 라는 근거 없는 신뢰를 보냈지만 정작, 그 이면에 송덕기의 일본무도 학습 관련 시기적, 지역적 개연성이 있다는것과
문화재 지정이 거절 된 후부터 추가,확대 시킨 송덕기의 택견 주장 기술들중 상당수가 일본 가라테, 야와라에서 유사기술이 호가인되는 것으로 인해서
송덕기가 부족했던 택견 기술들 외 학습 했었던 일본무도에서 동작, 기술들을 택견으로 유입 했을 의구심을 가지게 했다.
연구자의 송덕기 일본 야와라(쥬도,쥬쥬쓰) 관련 학습 의구심은 가설이 아닌 확신 단계에 이르러 있다.
(송덕기의 야와라 학습 관련 그 사실을 알만한 주변 인물들은 증언을 하지 않고 있다. 그 연유가 무엇일까?
태권도 촤홍희는 정직한 편이다.
본인 스스로 일본 가라테도를 수련하고 그보다 더 나은 태권도를 창시할 수 있었다! 했다.
그러나 송덕기 관련 사실관계 여부를 판단하기도 전에 일본 무도 운운 말만 나와도 화들짝 하고 놀라며 감추고 숨기기에 급급한듯하다.
우선, 85년 송덕기가 택견 기술이라 주장하며 했던 재기,란 것과 일본 야와라 류파 쌍수집류의 재기를 비교해 본다.
송덕기를 통해서 우리는 그가 재기 용어와 기술 사용 관련 두가지로 이해하고 있었던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들 두가지가 처음부터 다른것이었는지 아니면 송덕기가 임의로 구분 했었는지도 지금으로썬 확인이 어렵다.
다만, 이질적 두가지를 같은 용어로 묶어서 어떤때는 이렇게, 어떤때는 저렇게 취사선택 했음은 확인된다.
1983년 책에는 허리재기와 올려재기가 있다.
허리재기는 양손을 허리께 붙이고 뒤로 젓히는 준비운동 같은 것이고 올려재기는 제기 차듯이 하는 동작을 지칭 했었다.
그러나 85년부터는 재기가 그게 아니고 일본무도식 개념으로 확인된다.
연구자가 일본 야와라 전문가가 아닌 관계로 기술의 형태 및 목적성에 의하는것을 이해 하시기 바람.
송덕기 시연, 야와라 고제자 촬영(1985~ ) 송덕기가 어깨재기,를 하는 모습이다.
이 외에도 송덕기는 재기를 세분화 해서 시연 했다.
사진과 영상은 일본 야와라 류파 쌍수집류 고제자의 시연이다.
여기서 상대편을 쓰러트린 뒤 시연자는 위와 같이 오른손, 왼손을 자신의 허벅지(무릎께)에 대고 상대에 대한 경계를 유지한다.
쌍수집류에서 이런 재기는 어렵지 않게 확인된다.
잔심(殘心)일본무도에 있는 고유의 개념으로 마음을 남김 = 방심하지 않음을 의미한다고 한다.
잔심(残心)은 일본무도의 특징중의 하나로 기술이 끝나도 방심하지 않고 상대의 반격을 대비하는 것이다.
이 잔심이 완료가 되어야 온전하게 기술이 끝이 났다고 할 수 있다. 즉, 타돌을 성공했느냐? 그렇지 않았느냐? 가 아니라 잔심을 줬느냐? 아니냐?
여기가 타돌이 온전히 끝나는 포인트다.
쌍수집류는 카노지고로가 정리한 일본 강도관 쥬도에도 영향을 끼친 류파로써 서로 기술을 비교하는 영상 등이 일본측에 널리 퍼져 있다.
双水執流 組討 佐藤昇一郎師範 清漣館
쌍수 집류 조토 제1회 고무도 대회에 있어서의 사토 가즈이치로 사범의 연무.
메이지 25년 니가타 출생. 사토사는 메이지 45년 1월 마츠이몬시타에 입문,
다이쇼 6년조 토목록을 전수 후 강도관에 입문해 당일 3단을 받는다. 강도관 8단
송덕기가 85년부터 촬영했던 것에 이 재기가 포함 되었다.
네이버사전에 재기 명사형은 확인되지 않지만
동사로써 재다!는 길이,등을,, 동사 여러모로 따져 보고 헤아리다.
일본어로는 타동사 (살피다) 몰래실정지츠 조을탐구하다사구. 타동사 (살피다) ひそかに実情じつじょうを探さぐる.
로써 쓰인다.
송덕기 재기 취사선택 했다!
1983년 자신이 머리말을 쓴 책에 택견의 전부를 공개하게 된 것! 이라 했지만 실제로는 그 이후 또 다시 추가를 시켰다.
송덕기의 재기는 눈으로 하는것(눈재기), 이마재기,어깨재기,허리재기,칼재기,두발재기,무릎재기 등으로 세분화되어 있다.
한국 야와라 고제자 김정윤은 송덕기와 한국합기도 도주 최용술 관련 이런 증언을 했다.
“송덕기 선생이,, 보인 재기에는 눈재기, 이마재기, 어깨재기, 칼재기, 허리재기, 두발재기, 무릎재기가 있었다.
재기는 떨어져서 겨루는거다.
서로 맞붙어서 겨루는 기술이 아니다.
그러나 서로 맞붙게되면 상대편을 튕겨낸다.
재기는 기술을 쓰는 형태도 다르고 겨루는 방식도 다르다.
송덕기 1985~ 눈재기 시연 모습, 우리 민속에 포섭 될 수 없다.
야와라 고제자 얘기처럼 이건, 기술로 활용되기 이전에 개념이 있는거다.
송덕기가 생전에 연로한 상태에 엉거주춤하게 해서 시연하는 동영상이 많이 노출되어 있어 이러한 이질적 요소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방해된 것으로 사료된다.
“송덕기 선생은 재기 가운데서 눈재기, 하나만 제데로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재기의 기예들을 빠트리지 않고 보여줬다.”
“최용술 선생은 60대까지도 재기를 잘했다.
눈재기를 할때는 눈에서 파란 빛을 뻗쳐 내기도 하고, 상대편의 눈을 자기 눈으로 눈잡이 하기도 했다.
재기의 원리와 기술의 종류는 송덕기가 촬영했던 책에 전수되어 있다.”
위의 송덕기 재기 중에 83년 책에는 칼재기와 이마재기 두개가 더 확인된다.
이 중에 이마재기를 살펴 보자!
송덕기는 민속놀이겸이었던 발차기 택견 외에 상기와 같이 관절 기술에도 이해도가 있었음이 확인된다.
그냥 무턱 대고 상대방 이마부위를 미는게 아니다.
이건 일반적인게 아닌 특별한 것으로 즉, 기술이 된다.
송덕기, 관절기술 이해도 높았다! 연로한 상태 시연 영상들에 사람들 이질적 요
소 인식 방해 사료돼!
1985~ 송덕기 시연,촬영
위의 이마재기와 이 손목 관절기술을 살펴 볼때 송덕기가 관절기술들에 대한 이해도가 적지 않았음을 확인 할 수 있다.
두번째 손목 관절기는 1983년 문화재 지정되기까지 택견 기술로 주장하지 않다가 그 이후 85년부터 새롭게 추가된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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