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 택견은 수박과 달라! 일제강점기 인물, 기록 비교 검증돼!

https://youtube.com/watch?v=E-LEugktV1E%3Ffeature%3Doembed

https://mookas.com/discussion?postId=1634&fbclid=IwAR3v1FpcPVYvBDobI542JBmzAF0jxR2_le2WBAkdigTUVCxkd2IKVB2mux4

 

(보충)일제강점기 수박 형태, 동작 증언(오진환 1919~2002) 수박과 택견은 관계 없어!

전통무예 수박 명칭, 역사, 기술형태, 동작, 시합 등 증언, 오진환 1919~2002 일제강점기 철도 공무원, 개성 상업중학교 졸업오진환 증언, 송준호 외 대담 합본https://www.youtube.com/watch?v=E-LEugktV1E&t=196s생전의 오진환 할아버지 댁을 찾아서 대담했던 영상자료다.​이 분은 개성 남산동에서 사셨다.민완식 선생에 대해서 민비 조카라며 당시 귀족이라고 했으며​김두한도 완식이 제자야! 라는 동내 어른들 얘기를 듣고 지금도 그렇듯이 강단 있고 힘 쓰는 누구누구 그러며 무용담을 얘기하듯이 어릴때…

mookas.com

일제강점기 인물과 기록들로 수박과 택견이 다르다는 검증이 됐다.

수박은 서울과 경기도에 기능자들이 생존 해 있었고 택견 기능자 송덕기, 신한승 모두 수박을 전혀 모른다는 1977년 조사된것이 확인 됐다.

차후 택견에서 동작을 창작하거나 끼워 넣어서 사실을 호도하는것은 전통문화를 훼손하는 반사회적 행위가 된다.

전통은 전통을 지켜 갈 때 가치가 있다.

이것저것 짜깁기 해서 후세대들이 뭐가 뭔지 실체 파악을 하지도 못하게 왜곡을 해 놓는다면 이건 거의 범죄 행위라고 본다.

무카스에 기고 된 것으로 일제강점기 그리고 1977년까지 수박과 택견이 명확하게 구분된다는것을 알 수 있다.

그 이후 즉, 1977년 이후 80년대부터 택견에서 수박 역사와 동작들을 짜깁기 하고 동작들을 창작해서 기만하는게 확인됐다.

단언을 한 이유는 택견 관계자들이 주장 외에는 전혀 근거를 내 놓지 못한다는데 이유가 있다.

송덕기, 신한승 둘 다 수박을 전혀 몰랐다는게 조사되어 있는데 언제부터 누구에 의해서 수박 문헌이 택견인것처럼 기만되고 동작들을 만들어서 호도하는지 밝혀야 된다.

다시 얘기하지만 전통문화를 왜곡해서 실체 파악을 못하게 만드는건 기만적 행위가 된다.

© 2024, 편집부. All rights reserved. 모든 콘텐츠(기사)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답글 남기기

Back to Top

국내외 포털 본지 기사 읽기

한국문화저널은 교보문고, 아마존에 출판을 지원합니다.

미국 아마존 출판도서 바로가기

제호: 한국문화저널 등록번호: 부산, 아00245 부산시 중구 중구로 61 4F 전관 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송기송 대표전화: 051 241-1323 ※본지는 신문윤리강령 및 실천요강을 준수합니다. 모든 콘텐츠(기사)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한국문화저널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soobakmu@naver.com)

you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