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에 인촨시 상무부(Bureau of Commerce)가 발표한 공식 통계에 따르면, 2021년 1~3분기 인촨의 소비재 소매 부문의 총매출이 586억5천200만 위안(미화 90억8천만 달러)을 기록했다고 한다. 이는 전체 지역 소비재 소매 부문의 총매출에서 약 58%를 차지하는 수치다.
총 수입·수출량은 67억400만 위안(13억5천647만 달러)을 기록하면서, 전체 지역의 총 입·수출량 중 55.94%를 차지했다. 16곳의 해외 투자 기업이 새로 설립됐고, 완전 사용된 외국 자본은 미화 1억1천293만 달러를 기록했다. FDI는 미화 863만 달러를 기록했고, 국경 간 전자상거래 거래량은 6억4천700만 위안(1억16만 달러)을 기록했다.
총 물류량은 3천200만 위안(497억2천800만 달러)을 돌파했고, 물류 관련 산업의 부가가치는 144억 위안(22억2천900만 달러)을 기록했다.
2020년 중국에서는 예상치 못한 감염증이 발생하면서 도시의 생활 리듬이 파괴됐다. 음식 공급업, 엔터테인먼트 산업 및 무역 부문 같은 일련의 상업 부문이 유례없는 손실로 큰 타격을 입었고, 이후 상업 활동 정체가 수개월 동안 이어졌다.
“성숙하고 효율적인 지배구조의 특징은 위기 속에서도 기회를 잘 탐색하는 정부 관료다.” 이 위기에 빠진 인촨시의 상업 기업과 시민들은 고난을 극복하고, 세계적인 팬데믹에서 생존했다. 인촨시의 사업 활동이 다시 번성하기 시작했으며, 분주한 거리는 다시 사람들로 붐비고 있다. 위의 인용문은 인촨시가 작년 한 해 동안 거둔 유익한 성과와 경험을 축도한 것이다.
세계적인 코로나19 팬데믹과 인촨 경제의 견고한 회복이라는 배경에 따라 인촨시의 상업 발전을 책임지는 상무부는 어떠한 방식으로 닝샤의 경제 성장을 촉진했을까?
인촨시 상무부에서 소매 사업 부문을 담당하는 한 관계자는 “감염증 발생 후 농산물과 관련된 3개의 대규모 도매 시장, 218개의 주요 체인 슈퍼마켓 및 지역사회에 위치한 채소 직접 판매점의 정상 운영을 조정하고 실현했다”라며, “그뿐만 아니라, 운송 차량을 위한 ‘녹색 통행증’을 만들고, 감염증 보호 소재, 일용품 및 기타 물건의 운송과 유통을 효과적으로 보장했다”고 설명했다.
동시에 인촨시는 야간 경제 시범지구 건설에 초점을 맞추고, 지역적 특색을 지닌 상업 블록 양성을 매우 중요하게 다뤘다. 인촨시는 전통적인 재계의 업그레이드와 쇄신을 추진하고, 인촨 대도시 플라자(Yinchuan Metropolis Plaza), Huaiyuan 야간 시장(Huaiyuan night market) 및 Fenglinwan 타운(Fenglinwan Town) 같은 우선 매장 경제의 발전 속도를 높였다.
2020 닝샤 브랜드 축제(Ningxia Brand Festival)와 제28회 광저우 엑스포(Guangzhou Expo)를 포함해 10건이 넘는 전시회와 회의에 유명 기업 40개사가 참여했다. 인촨시 정부는 와인 생산과 청과 생산 분야에 종사하며, 인촨에 본사를 둔 10개 기업이 베이징을 포함해 20개가 넘는 도시에서 수출 부스와 채널을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인촨시 상무부의 공식 웹사이트에 발표된 정보에 따르면, 인촨 자유무역지구(Yinchuan Free Trade Zone)에는 이미 다섯 개의 주요 기능존이 마련됐다고 한다. 인촨 고속도로 및 철도 물류단지(Yinchuan Highway and Railway Logistics Park)에서 국경 간 전자상거래 공공통제센터가 설립됐다. 면적이 32,000㎡에 달하는 국경 간 전자상거래 산업단지(Cross-Border E-Commerce Industrial Park)가 설립됐고, 169개 국경 간 전자상거래 기업이 이곳에 지사를 설립하기로 계약했다. 22개 기업은 Yuehai만 중심사업지구(인촨 CBD)에 지사를 설립했다. Zhongguancun 혁신창업센터(Zhongguancun 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 Center)는 자체적인 전자상거래와 정보 빅 데이터 엔진 간의 브랜드 매트릭스를 통해 미국, 유럽, 일본 및 기타 선진 지역에 국경 간 전자상거래 사업을 설립했다. 또한, 인촨의 경제 발전에 새로운 동력을 주입하고자 국경 간 전자상거래 연구소(Cross-Border E-Commerce Research Institute)와 인촨 FTZ 전자상거래 대학(Yinchuan FTZ E-Commerce College)을 훈련 기지로 인촨에 설립했다.
인촨시 정부가 채택한 이와 같은 조치와 정책은 인촨시에 활력을 불어넣을 뿐만 아니라, 경제 회복도 촉진한다.
Liu 인촨시 상무부장은 “2021년은 제14차 5개년 계획의 첫 번째 해이자, 중국공산당 창설 100주년이 되는 해이며, 또한 전면적으로 현대적인 사회주의 국가 건설이라는 새로운 여정이 시작되는 해”라면서 “인촨시 상무부는 인촨을 이 지역의 소비 중심 도시로 만든다는 개발 철학을 확고하게 지켜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내부와 외부의 ‘이중 순환’이라는 국가 전략을 시행하고, 경제 성장 잠재력을 더욱 활용할 예정”이라면서 “이를 통해 소비를 촉진함으로써 경제 성장의 내부 유통을 원활하게 하고, 추가 개방을 통해 외부 유통에 추진력을 주입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자료 제공: Yinchuan Municipal Bureau of Commerce
© 2021, 편집부. All rights reserved. 모든 콘텐츠(기사)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This post was last modified on 2021년 11월 10일 1:57 오전
Leave a Comment